본문 바로가기
경제

트럼프 관세 폭풍

by 스톤볼 2024. 11. 12.
반응형

최근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승리하면서 중국에 대한 관세 정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. 트럼프는 모든 중국산 제품에 대해 최대 60%의 높은 관세를 부과할 계획을 밝혔으며, 이는 그의 첫 번째 임기 중 미국에 유리하지 않은 중국의 경제적 관행을 제재하기 위해 시행했던 25%의 관세 조치보다 강화된 것입니다.

추가적으로, 미국에 수입되는 모든 제품에 대해 10~20%의 보편적 관세를 도입하겠다고도 언급했습니다. 이 관세 조치가 시행될 경우, 현재 미국이 연간 3조 달러에 이르는 수입 품목 가격이 크게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.

트럼프가 관세 정책을 강행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법적 수단으로는 특히 국제 비상경제권한법(IEEPA)이 있습니다. 이 법은 대통령이 경제적 긴급 상황을 선언하면 광범위한 경제 제재를 부과할 수 있는 권한을 제공하며, 이는 의회를 통하지 않고도 관세를 부과할 수 있게 합니다.

트럼프는 또한 1974년 무역법 제122조나 1930년 관세법 제338조 같은 다른 법적 조항을 통해 한시적으로 15%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거나, 중국과의 무역 적자를 이유로 더 강력한 관세를 적용할 가능성도 시사했습니다.

이에 대해 민주당은 트럼프의 관세 계획이 결국 미국 소비자들에게 큰 부담을 줄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습니다.


반응형